네이버/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본문에 키워드를 어떻게 녹여야 검색에 잘 걸릴까?

신마성 2025. 4. 21. 14:59

– 실무 마케터를 위한 키워드 배치 전략

 

블로그 본문 작성 프롬프트.txt
0.00MB

 

본문에 키워드를 어떻게 넣어야 할지 고민되시죠?

 

복붙처럼 반복하면 오히려 검색 노출에 불리할 수 있어요.
오늘은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문장형 키워드 삽입 전략을 실무 중심으로 정리해드릴게요.


1. 문장 속 키워드, 어디에 어떻게 넣어야 할까?


 

위치 전략 예시
도입부 (1~2문장) 핵심 키워드를 한 번은 정확하게 삽입 “오늘은 루테인 복용법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본문 중반 질문형 문장으로 자연스럽게 배치 “루테인은 언제 먹는 게 좋을까요?”
소제목 키워드를 분해해 넣되, 문장형으로 구성 루테인 복용법, 하루 몇 번이 좋을까?
리스트·정리 단락 요약 부분에 키워드 포함 “정리하자면, 루테인 복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무리 문단 자연스럽게 회고하는 문장 안에 키워드 삽입 “저는 이 루테인 복용법으로 꾸준히 복용 중이에요.”

2. 문장형 키워드,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유형예시 문장
질문형 “루테인 복용법, 어떻게 해야 효과가 있을까요?”
비교형 “시중에 루테인 복용법은 다양하지만, 저는 아침 식후 복용이 가장 맞았어요.”
경험형 “처음 루테인을 복용할 땐 복용법이 헷갈렸는데요...”
정리형 “지금까지 정리한 루테인 복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렇게 문장 속에서 자연스럽게 등장하도록 하면, 사용자도 읽기 좋고 검색 알고리즘에도 유리해요.


3. 실무 마케터를 위한 활용 팁


항목 전략
키워드 위치 도입부 1번, 본문 중간 1~2번, 마무리 단락 1번 정도
사용 빈도 3~5회 이내, 과도한 반복은 피하세요
어휘 다양화 ‘루테인 복용’, ‘복용 방법’, ‘루테인 섭취’ 등으로 변형
확장 키워드 활용 ‘루테인 복용법 후기’, ‘루테인 효과’, ‘루테인 부작용’ 등 함께 활용

마무리 한 줄 정리

키워드는 흐름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야 합니다.

반복보다 문맥, 형식보다 진정성. 이것이 지금 시대의 블로그 마케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