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실무도구/Genspark 이미지 생성 AI
영상 프롬프트, 길게 써야 할까? 짧게 써야 할까?
신마성
2025. 4. 24. 10:23
생성형AI를 활용해 영상이나 이미지 콘텐츠를 만들다 보면, 한 가지 고민이 생깁니다.
“프롬프트를 길게 써야 더 정확한 결과가 나올까? 아니면 짧게 써야 자연스러울까?”
저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직접 실험하고 정리해보며 배워가고 있어요. 오늘은 그 내용을 공유해볼게요.
왜 이게 중요할까?
- AI 영상 생성은 아직까지 사람처럼 ‘맥락’을 자유자재로 해석하지는 못해요.
- 그래서 우리는 프롬프트(명령어)로 그 상황을 설명해줘야 하죠.
- 그런데! 너무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부자연스럽거나 어색한 결과가 나오기도 하고,
- 반대로 너무 짧게 쓰면 원하는 그림이 안 나올 수도 있어요.
그래서 어떤 경우에는 상세하게, 어떤 경우에는 간결하게 써야 하는데요,
그 기준을 아래에 정리해봤어요.
언제 상세하게 써야 할까?
브랜드 영상이나 광고 컷, 설명이 필요한 장면에서는
AI에게 명확한 연출 정보를 줘야 원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상황 상세 프롬프트 필요 이유
브랜드/제품 소개 영상 | 컬러, 소품, 조명 등 정확한 정보 전달 |
감정 중심 연기 | 얼굴 표정, 시선, 손동작 지정 필요 |
장면 연속성 | 이전 컷과의 연결을 위해 포즈/배경 통제 필요 |
예시 프롬프트
a Korean woman in her 30s sitting in a vintage café, soft lighting, holding a teacup and smiling gently
언제 간결하게 써야 할까?
일상 장면이나 자연스러운 동작을 원할 때는
AI에게 여지를 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상황 간결 프롬프트가 좋은 이유
일상/배경 중심 영상 | 과도한 설명은 오히려 어색함 유발 |
감정 표현 중심 컷 | AI가 더 자연스럽게 처리함 |
리듬/움직임 중심 장면 | 포즈를 명시하면 비현실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음 |
예시 프롬프트
a child running on a beach at sunset
결론: 목적에 따라 프롬프트 전략도 달라야 한다!
목적 프롬프트 전략
정보 전달, 브랜드 연출 | 디테일하게 명시 |
자연스러운 연기/움직임 | 간결하게 요약 |